본문 바로가기

Paul Thinking

사과 할때 쓰지 말아야할 3가지 표현

사과를 할때 하지 말아야 할 3가지  표현

===========================================

1. 만약 ~ 했다면 미안해 라는 조건부 사과

2. 미안해, 하지만~ 토를 다는 사과

3. 실수가 있었다. 고의는 아니다 수동태 사과

===========================================

사과시 위에 3가지를 피하면 뭐가 남을까?

나같은 경우엔 내가 잘못한 부분에 대해 솔직하게

미안하다고 한다.

화가 났다면 미안해 앞으로는 그러지 않을께 라는 사과

- 사시 IN  236호 p6 편집국장의 편지 중 - 

 

 

남녀사이의 사과시 차이점

남녀 사이에 가장 어렵고 복잡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사과(Apology)'이다.

특히나 남자에게는 어쩌면 국가고시보다 더 어려운 것이 사과일지도 모르겠다. 주로 여자가 납득할만한

사과를 하는 남자들이 드물다는 것이 바로 그 증거이기도 하다. 관념의 차이일지는 모르겠지만,

남자에게는 "(어떠한 행동을) 하다/했다/했었다/할것이다"는 팩트(Fact) 중요한 반면,

여자에게  "그가 어떻게 그 말을 소리내어 한다/했다/했었다"는 기억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남녀사이에 빈번히 일어나는 다툼의 내용중 남자는 행동을 했지 않느냐를 주장하는 반면,

여자는 말 한마디가 더 듣고 싶은 것이었다는 내용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여자에게 소리(Sound)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 '소리'안에 내용은 더욱 중요하다.

그들이 가장 혐오하는 것은 기계적인/형식적인 소리이다. 조금이라도 인위적이거나,

조금이라도 속빈강정이다 싶은건 오감이 철저하게 감지해내는 위대한 능력... 왜 우리 남자들에게는

허락되지 않은 스킬이란 말인가! 남자들, 아래 몇 가지 사과방법만 피해도 여자들에게

"칫~ 미워, 담부턴 그러지마."라는 해피엔딩을 들을 수 있다.

-참조 : http://shilang.blog.me/100154027100 / 신랑닷컴 / 여자에게 하지 말아야할 4가지중 -

 

사과의 방법에 대해 궁금해서 검색을 대충~ 해봤는데 결론은 이와 같은것 같다.

누군가에게 사과를 할때는 내가 무엇을 잘못을 했는지에 대해 정확히 이야기를 하고 여자인 경우엔 소리에 중점을 두고 남자라면 행동에 중점을 두어 사과를 해야 한다는거다...

사과 그리 어렵지 않네요~

라고 하고싶은데.... 에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