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ol

윈도우 패스워드를 잊어 먹었을때...

어제 2008.06.21일 토요일 짜증 지대로 밀려왔던 그때 회사에 나와서 컴퓨터 비밀 번호를 바꾸었다
 (착하게도  Admin (Administrator 를 Admin으로 변경) 계정의 비밀번호까지 모두 바꿨다는거...)
그리고 나서 아무생각 없이 리부팅 한번 해주시고 로그인 할때 예전의 비밀 번호를 입력했는데 안되는거다...
죽는거지... -_-;;
이때부터 등에 땀이 주루룩 나기 시작하면 입에서는 181818이 입에서 떠나지를 않았다...
나는 죽었다 그래 죽는겨... 죽을 수밖에 없구나... 등등....

아무튼 서론은 이제 그만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다.
나의 경우는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다시 윈도우 재설치를 해야만 하는경우 였다
그래서 굴린 잔머리가 윈도우만 재 설치를 하고 데이터 BACKUP 받고 다시 설치 할려고 한다.

Windown만 다시 깔게되면 (Format 하지 않음) 설치 메뉴 중 윈도우 폴더의 데이터를 날리거나
혹은 다른 폴더에 설치를 한것인지를 물어보는 메뉴가 있는데 나는 이를 이용하여 설치를
하였다
Format를 하지 않게되면 기존에 사용되었던 프로그램들과 저장된 파일들이 고스란히 남아있으니 귀찮아도 이렇게 윈도우를 깔고 데이터를 백업받고 위에 귀찮은 폴더들을 모두 삭제해주는 2중일을 해야만 한다.

윈도우가 삭제 되었기 때문에 레지스터리가 모두 초기화 되어서 아무것도 할수 없다.
혹시 레지스터리를 복사해놓았다면 가능할지도 모른다....

저런 삽질은 다시 안해도 되는 기쁨을 누릴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직 해보지를 않았기 때문에 뭐라고 할수는 없다는거
암튼


나의 경우는 이렇다
1.Administrator의 계정을 가지고 있고 Paul이라는 나만의 계정이 있다.
  - Administrator은 보완상의 이유로 Admin으로 변경하고 비밀번호를 걸어 놓았었다.
  - Paul이라는 계정이 주 계정이며 Admin 권한으로 된 유저다
 상황 :
  - Paul과 Admin 계정의 모든 비번을 바꾸었다.
  - 리부팅을 했다.
  - 비밀번호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

부팅중 F8을 눌러 최근 정상부팅했던걸로 다시 한번 로그인 화면까지 갔었다.

저리되면 F8번 눌러서 안전 모드로 접근할때는 새로 바뀐 비밀번호가 적용이 된다.
안습니다...

그리고 지식인에서 찾아보니 WIndows\System32\Config\SAM 파일을 삭제하고 Windows\Repair\SAM 파일로 엎어 쒸우면 다시 가능하다는 말도 있었다.

우선 집에서 비밀번호를 변경하지 않고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이상없이 잘되었다.

문제는 Administrator 유저와 Paul 유저 두계정이 있었는데 Administrator 계정만 남고 Paul 계정은 삭제가 되어라... 그래서 수정전 상태로 복원을 해서 정상적으로 돌려 놓고 이상없다는걸 확인하고 회사에서
저작업을 해보았는데 쓸모가 없었다.

비번이 바뀐후의 상태로 반영이 되었던것이다...
SAM Reapir 파일을 언제 쓰기를 하는지는 아직 정확하게 알수는 없지만 아마도 Administrator 권한의 비번은 변경하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저거를 실행하도록 하는게 아닌가 싶다.

만약 Administrator 계정의 비번을 바꿨다면 시간낭비 하지 말고 윈도우만 새로 설치 하고  데이터를 Backup 받은후 다시 한번 윈도우를 깔기를 권장한다.
혹시 비번을 다시 알아내는 크랙이 있다거나 한다면 메일로 나에게도 보내주고 그 방법을 알려주고 넘 감사 할것 같다...

윈도우 비번에 대해서는 이제 지겹고 싫지만... 머리가 안되면 손발이 고생한다는 그말.... 맞는것 같다...

만약을 위해 Administrator권한의 비번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이 하면 Administrator계정으로 들어갈수 있을것이다.

몇몇 사람은 귀찮아서 비번 설정을 안하거나 혹은 아주 쉬운걸로 대충 하는경우가 있으니 당신의 귀차니즘이나
단순한 생각에 의해 당신의 수고가 덜어질수도 있으니 한번 따라해보길 바란다.

참고로 이작업을 하기위해선 당신 윈도우가 NTFS 로 포맷이 되었는지 FAT32로 되어있는지 확인을 해야한다.
FAT32방식의 포맷이라면 윈도우 98CD나 기타 부팅 CD, 디스켓으로 부팅해서 접속이 가능하나
NTFS로 포맷했다면 NTFS 볼수 있는 부팅 시디가 필요하다.

어제 이거 만들려고 이미지 파일을 찾아 보았는데 못찾았다.
찾는데로 첨부파일은 올릴것이다.

그리고 이쪽 이미지 파일은 "애기아빠"라는 분이 만드신 이미지 파일이 가장 신뢰가 높고 잘 만든다는 소문을 들어본적이 있다 그리고 그분꺼를 잠깐 사용을 해보았는데 이상없이 제대로 부팅 시디를 만들 수 있었다.

다시 본론이다.
1. CD로 부팅을 한다.
2. Windows가 설치된 드라이브로 간다.
기본적으로 부팅 시디를 이용하면 C: 가상 드라이브로 잡혀 거기에는 도스에서 사용되는 파일들이 올라가 있을껏이다.

아래 도스프롬프트 상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하면 D:드라이브로 이동을 한다.
C:\>  D:

윈도우가 D:\에 깔렸다고 전제로 (윈도우 상에서는 C로 보여졌다고 가정)

D:\> cd Windows\System32\Config
D:\> Dir SAM
 =>이리하면 SAM 파일을 확인 해볼수 있다 수정된 날짜와 상태를 확인

D:\> Del SAM
=> 파일 삭제

D:\> COPY D:\Windows\Repair>SAM SAM
=>SAM 파일을 현제 폴더로 이동

D:\> Dir SAM
=> 확인

가끔 오타가 발생하여 파일을 찾을수 없다는 멘트도 나온다
천천히 잘 해보면 파일이 옮겨 질것이다.

저렇게 변경을 했다면 로그인 파일에 Administrator유저가 보여질것이고 비밀번호를 입력 하면 된다.

로그인 하면 시작 ->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시스템 복원 클릭
하여 최근의 데이터를 복원 가능한 날을 찾아서 복원을 하면 하면 기존의 비밀번호로 사용이 가능하게된다.

이 정도의 데이터를 찾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다른 유저 변경은 잘 할수 있을꺼라 생각된다.
위에 대한 내용에 내가 잘못 안거나 혹은 추가 하여 주실분이 있으시다면 E-Mail 이나 휴대폰으로도 연락 주시면 아는것 한해서는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화시 기본예의는 치켜주시길 바랍니다.
제가 일찍 자는 편이니... 밤 10시 이후에 전화는 삼가해주세요